교육서비스헌장
안양동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
우리 안양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
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,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
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불친절하거나,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 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.
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「서비스 이행 표준」 을 설정하
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
1.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가. 방문고객
- 본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,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, 교
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.
-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"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 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
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
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.
-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"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" 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나. 전화고객
-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, 받을 때에는 "정성껏 도와드리겠습니다. 석수초등학
교 교사(행정직) ···입니다."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-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
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-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, 용
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
록 조치하겠습니다.
-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"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···-···번으
로 전화하셔서 ··담당을 찾으십시오"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-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"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" 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
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다. 우편, 팩스, 인터넷 고객
- 고객께서 우편, 팩스,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
하겠습니다.
- 우편, 팩스를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2.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-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,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공개절차 : 청구서 제출 → 청구서 접수(자료관) 및 이송 → 정보공개 여부결정 (10일 이내) → 공개·비공개
결정통지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-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3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가.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-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,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.
나. 전화 또는 직접 방문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 하지 못하신 경우
-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친절교육 및 사안에 따른 주의 조치와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을
시행하겠습니다.
다.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
기를 조성하겠습니다.
-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해 평가와 의견을 수렴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4. 고객평가와 결과 반영
-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해 평가와 의견을 수렴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5.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-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·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 전화·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
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 (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)에 검토·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
바랍니다.
문의 연락처
부서명 | 처리업무 | 연락처 |
교무기획부 | 학사일정, 학적, 학부모회, 문화예술, NEIS, 학교평가 등 | 031-8045-8100 |
연구진로부 | 교육과정, 체험학습, 교과보충, 기초학력, 생태교육, 미래교육, 학생평가, 진로교육 등 |
인성안전부 | 인성교육, (교통)안전교육,교권보호, 학교폭력, 동아리 등 |
과학정보부 | 과학교육, 정보보안, 개인정보, 스마트기기 등 |
늘봄교실 | 선택형교육(구,방과후학교), 늘봄교실,초등돌봄교실 | 031-8045-8180 |
교육행정실 | 제증명발급, 발전기금 등 | 031-8045-8190 |
주 소 :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임곡로80번길 34 홈페이지 : http://www.anyangdong.es.kr
팩스 : 031-441-4258 |
6.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
우리 안양동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
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
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,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
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